독서지도사 ─ (4) 인간의 지적·非지적 특성

2019. 7. 9. 14:15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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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발달 단계와 각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발달 과업, 그리고 이에 관련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점들을 다루었다. 이번 기록에서는 독서 지도에 유용한 교육학 이론 중 인간의 지적 특성인 지능과 非지적 특성인 인성, 동기, 포부 수준을 살펴볼 예정이다.

 

 

ⓒchaelinjane, 2018 in New Zealand

 

인간의 지적 특성

 

 보통 우리는 '지적이다=똑똑하다=지능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지능은 학문적인 능력에만 국한되는 표현일까. 교육학에서는 '한 개인이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할 줄 아는 것'이 지능이라고 말한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줄 알고  추상적인 사고 능력과 이해력·구상력·비판력 등의 인식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지능이 높다고 표현한다. 단지 책을 줄줄 외우고 시험을 잘 보는 것만으로는 지적 능력이 높다고 할 수 없으며 하나의 뛰어난 능력이라기보다는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영역이다.

 

 그렇다면 지능은 타고난 것일까, 후천적인 노력으로 갖춰질 수 있는 것일까. 학계에서도 유전적 요인의 영향이 더욱 크다는 유전론과 환경적인 작용이 더욱 큰 역할을 한다는 환경론의 대립이 강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두 주장이 융합되어 유전적 요인이 지능 발달의 생물학적 한계를 결정해주지만 그 한계 내에서는 환경의 작용이 결정적이라는 유전·환경 상호 작용론이 대두되고 있다. 독서지도사는 환경 속에 일부분으로 존재하고 있다. 개인적인 특성이 있는 학생을 최대한 어떻게 끌어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지능과 학업 성취 간에는 대단히 높은 상관 관계가 있으나 교과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읽기, 산수 등에서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나 예체능의 성적과는 상관관계가 낮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산출 대상 집단의 범위가 좁으면 좁을 수록 상관관계는 낮아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지능과 학업 성취 간의 상관 계수는 낮아진다. 초등학교 때는 차이가 미미해 보이지만 교과의 범위가 넓어지고 복잡해지면 지능이 높다고 해서 공부를 잘할 수 없다. 그때부터는 어릴 때부터 다져 온 성실성을 바탕으로 스스로 그 위에 학문을 쌓아가야 한다. 긴 안목으로 학습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지능지수는 학교 성적을 훌륭하게 예언할 수 있지만 학업 성취의 정도를 설명해줄 수 있는 최대치는 약 50% 정도다. 교사는 학생의 부족한 능력을 보충해주는 방법을 고민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인간의 非지적 특성

 

 독서 지도와 관련해 지능 외적인 부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의 특성으로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① 인성

 

 미국의 심리학자 고든 올포트는 '개인의 특이한 행동과 사고를 정하는 개인 내에 있는 심리·생리 체제의 역동적인 조직'을 인성으로 정의했다. 그는 인성이 심리적인 면과 생리적인 면, 지적인 면과 非지적인 면을 모두 포괄한다고 보았지만 非지적인 요소가 우세하여 이쪽으로 분류하였다.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뿐만 아니라 성욕을 조절하는 등 생리적인 욕구를 이성적으로 다스릴 줄 아는 것도 인성에 포함된다. 그는 인성이 체계화된 구조를 가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② 동기 

 

 유기체는 자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인을 찾는다. 이렇게 활동하게 하는 심리적인 에너지가 동기이며 인간이 행동을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학습자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게 하여 목적을 가지고 학습하도록 이끌어야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므로 동기 유발은 독서 지도의 출발이 된다. 외부의 상벌 제도로 이끄는 외재적 동기와 자신의 마음속에서 스스로 일어나는 내재적 동기가 있다.

 

③ 포부 수준

 

 독일의 심리학자 호프는 어떤 과업에 대해 예상하고 있는 장래의 성취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포부 수준'이라는 개념을 소개했다. 과업 성과에 대한 주관적인 기대와 목표, 요구, 열망과 관련된 심리 상태를 말한다. 학습자가 실패에 대한 불안감으로 과업을 회피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면 포부 수준을 낮추어 설정하게 된다. 반면 높은 수준의 성공을 열망할수록 포부 수준을 높여 설정한다. 이와 같이 포부 수준은 개인의 정서적 상태가 강하게 작용되고 그 외에도 속한 집단과 그 집단의 기준, 자신의 지위나 부모의 기대, 성공 또는 실패 경험, 지능의 영향을 받는다. 

 

 독서지도사는 위에서 살펴본 인간의 지적·非지적 특성들을 교육과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염두해두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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